이 글은 비방의 목적 및 일체의 허위 사실, 위계, 위력 없이 객관적 사실로 작성되었으며, 저와 마찬가지로 피해를 봤거나 아이폰 스냅 계약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공익적인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형법 307조(명예훼손), 311조(모욕), 313조(신용훼손), 314조(업무방해) 및 정보통신망법 70조 등 관련 법령에 전혀 위배되지 않음을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알려드립니다.
다들 뉴스나 기사로 이미 접하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여러 아이폰 스냅 업체들이 단체로 잠적하고 11/18 이후 계약 건부터 노쇼를 하는 상황인데요.
저 역시도 그랬지만, 아이폰 스냅은 대부분 계약 시 완납 조건으로 적게는 10만원 후반, 많게는 본식 스냅이나 DVD 등 추가해서 100만원이 넘는 금액을 피해 보신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저는 르로제에서 아이폰 스냅 촬영을 했고, 보정본까지 다 받은 상태라 이제야 이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11/18까지만 해도 카톡으로 문의도 하고 답변도 받았는데 지금은 르로제 카톡 채널이 제재되어 채팅이 불가한 상태이며 저는 후기 + 짝꿍 페이백을 받지 못했습니다.
예전에 르로제 인스타 스토리에 이런 글이 올라오는 걸 보면서 아이폰 스냅 알바 논란에 르로제도 휩싸이는 바람에 대응하고 있나 보다 하고 생각했지, 르로제가 실제로 해당하는 업체일줄...전혀 예상하지 못했네요.
이 사건은 스튜디오를 운영 중인 작가님이 아이폰 스냅 알바를 하면서 알게 된 문제점들을 공론화하면서 시작되었는데, 그 내용을 간략히 요약하자면...
수많은 아이폰 스냅 업체들이 알바가 아닌 각 업체의 전속 작가가 촬영을 진행한다고 했지만, 사실은 하나의 용역업체(L2K)에서 인력을 제공받아 운영을 해왔던 것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르로제스냅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부분입니다.
다만 용역업체에서 공급받은 인력들도 모두 교육을 마친 상태라고 하는데 그렇다고 한들 이는 소비자 기만이라고 할 수 있죠.
실제로 작가의 옷차림이나 태도, 사진 및 영상의 퀄리티가 엉망이어서 불만인 후기들도 많더라구요.
논란이 터지고 처음엔 환불을 해주겠다, 기다려달라 했지만...결국 잠수타고 11/18 이후 예약 건부터는 노쇼로 일관하는 상황입니다.
르로제 뿐만아니라 L2K에서 인력을 제공받아 운영해 온 다른 아이폰 스냅 업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유월애/로먼트/르로제/프레비/프레비블랙/프레비파밀레/르로제베이비/제로/온리포유/르블룸/그날을담다/디아이아몬드/러브페이스/릴리바이/블리/러브다프네/더르로제/디아이아몬드베베/온리포유베이비/물오름/하비/디아/아일캡쳐/누아즈/블라썸비/블리포시즌/엘무브/라임그린/패밀리에뜨/데쌩/누아즈
이렇게 30개가 넘는 업체가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는데요.
이게 끝이 아니라, 더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어마어마하죠.
아이폰 스냅을 하실 분들은 검증된 업체인지 꼭 꼼꼼히 확인 후 계약하시기를 바랍니다.
현재까지 집계 피해자 5400여명, 피해 금액 약 12억원이라고 합니다.
피해자 중 변호사인 분도 계셔서 그분을 중심으로 집단 소송이 시작되었다고 해요.
형사 고소를 진행 중이고, 결과에 따라 추후 민사까지 진행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착수금으로 피해액의 10%를 내면 소송에 참여할 수 있고, 모집은 마감되어 약 1700명이 함께 현재 소송 진행 중입니다.
저는 페이백만 못 받은 경우라, 집단 소송에 참여하진 않았고, 개인적으로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집단 소송에 참여 못하신분들은 경찰에 신고 꼭 하시길 바랍니다.
전국적으로 피해자가 많고, 대포통장까지 연관되어 경찰에서 집중 수사 예정이라고 하니까요.
현금영수증 미발급신고도 아직 안하셨다면 꼭 하세요.
대부분 10만원 후반에서 30만원대 금액을 피해보신 분들이 가장 많으실텐데요.
피해 금액의 20%를 신고 포상금으로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11월에 신고 했고, 얼마 전 처리 완료 문자를 받았습니다.
총 금액 22만원의 20%인 4만4천원이 포상금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사업자등록이 안되어 있거나, 폐업 후에는 신고 불가하다고 하니 현금영수증 미발급 신고부터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11/18 이후에 노쇼 당하신 분들과 아직 예식일이 지나지 않으신분들 포함 촬영이 진행되는 않은 경우에는 현금영수증 미발급신고 처리 대상이 아니라고 합니다.
11/18 이전 촬영을 마쳤으나, 원본이나 보정본 또는 페이백 등을 받지 못하신분들 혹은 다 받으셨더라도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지 못하신분들은 모두 신고 가능하니 꼭 신고하시고 포상금 받으시길 바랍니다.
포상금 지급과 함께 해당 금액의 공제 처리도 해준다고 하니까요.
경찰 신고도 간단합니다.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ECRM)에 들어가셔서 피해 사실을 간단하게 적으시고 증빙 가능한 계약서, 업체와의 카톡 내역, 기타 자료 등을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하셔서 틀리거나 빠진 내용은 없는지 확인 후 지장 찍으시고 귀가 하시면 끝인데요.
절차가 간단하고, 나중에 법적으로 피해 보상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꼭 신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벅스 꿀팁 모음(별, 할인, 탄소중립포인트) 1탄 (1) | 2024.12.15 |
---|
댓글